Economy

'88만원 세대'의 개인 자산관리 노하우, 고용불안을 넘어선 재테크의 필수요소




'88만원 세대'의 개인 자산관리 노하우, 고용불안을 넘어선 재테크의 필수요소


현재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을 "88만원 세대"라고 부르는데요.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우리 20대를 지칭하는 정말 가슴 아픈 표현이죠. 이러한 고용불안 문제는 국가적으로도 큰 이슈입니다. 그래서 대통령도 최근 공개석상에서 '취업'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이야기했다고 하네요.


솔직히 그러한 고용불안 문제는 개인의 자산관리, 월급관리, 재테크 등 여러 부면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대학교를 다니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받고, 사회에 나와서는 '신용대출'을 받는 일이 있게 되는데요. 사회 초년생들이 일찍부터 빚더비에 않게 되면, 전체적인 자산관리 포트폴리오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한 가지 사례를 잠깐 살펴볼까요?


빚더미에 앉은 사람들


“은행 계좌가 있는 성인의 3분의 1이상은 사고 싶은 것이 있으면 잔고가 마이너스 상태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일단 쓰고 본다”고 런던의 「데일리 텔레그래프」지는 보도했습니다. 350만 명가량의 영국인에게 있어서 잔고 이상으로 돈을 인출해서 쓸 수 있는 제도는 급할 때를 위해 존재하는 신용 대출이라기보다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 버렸으며 그들의 통장은 잔고가 항상 마이너스 상태가 되어 버렸죠.


크레디트 액션이라는 자선 단체의 최고 경영자인 키스 탄더는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즉석 만족 문화” 때문에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렇게 경고합니다


“우리 가운데 상당수가 분수에 넘치는 생활을 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경제 교육조차 받지 못한 결과 우리 대부분이 그러한 생활 방식으로 인해 돈이 얼마나 많이 새어 나가고 있는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고 있다.”


개인 자산관리 중요성개인 자산관리 중요성



위의 내용을 보면, 우리 사회의 문화 자체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즉석 만족 문화'는 일단 현재 즐기고 보자는 식의 한탕주의를 조장할 수 있고, 결국 급전이 필요한 '신용대출'이 아니라 나의 즐거운 삶을 위한 마이너스 통장이 되어버릴 수 있는 것이죠. 그러면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우리 젊은이들이 어떻게 개인의 자산관리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최근 많은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고 계십니다. 소위 전문가라고 불리는 분들이 '금융주치의'라는 표현처럼 개인의 자산규모, 채무규모를 분석, 진단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줄 수 있죠. 솔직히 한 번쯤 이러한 무료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월급을 관리하고, 저축을 어떻게 하는지, 보험은 얼마나 그리고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 주식과 펀드는 정말 득이 되는지, 나아가 결혼을 하거나 내집을 마련할 때 어떻게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지까지 전체적인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좀 더 구체적이고 성공 가능성 높은 계획을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합리적인 소비계획이 꼭 필요!합리적인 소비계획이 꼭 필요!



앞의 사례에서 '기본적인 경제 교육조차 받지 못한 결과'라는 표현처럼, 우리는 앞에서도 공부, 뒤에서도 공부만을 강요받아왔기 때문에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보의 홍수'속에 살면서 우리는 피로함과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죠. 하지만 개인자산관리에 대한 경제지식을 살펴보면, 이외로 간단한 해결방법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저도 무료재무설계 상담을 받아 봤습니다.


앞으로 '1억'이라는 종잣돈을 어떻게 만들 것이냐 라는 주제 아래 현재 나의 재무상태와 앞으로의 행동지침등을 확인할 수 있었죠. 솔직히 조금 어려운 표현들도 있었지만 한 가지 확실히 기억하는 것은 '통장 나누기'였습니다.


최근 '화성인바이러스'라는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일주일 천만원 용돈녀'라는 분이 나왔었는데요. 놀라운 것은 자신이 얼마나 쓰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만큼 돈을 벌기 때문에 그렇게 쓰기도 하겠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좋을 걸 하는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죠.



나의 통장은 현재?나의 통장은 현재?



많은 분들도 실행하고 있는 것처럼, '통장 나누기'는 크게...


급여통장 - 자신의 고정 수입을 확인!

투자통장 - 자신의 투자 흐름을 확인!

소비통장 - 자신의 소비패턴을 확인!

예비자금통장 - 적은 돈도 조금씩 모아두면 큰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복잡한 것은 모두 제하고, '요점'은 자신이 얼마나 버는지,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남는 돈은 얼마인지... 자신의 자산, 돈의 흐름을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결국 자산관리, 재테크, 투자는 여기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죠. 


앞으로 '1억 종잣돈 만들기' 프로젝트는 계속 이어질 예정인데요. 시작이 반이라고 일단 시작을 했으니, 설사 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조금씩 그 상황에 적응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개인의 자산규모가 얼마나 되시나요? 어떤 분들은 마이너스로, 어떤 분들은 0(제로)으로, 또 어떤 분들은 얼마의 고정자산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시작하셨을 것입니다. 이제 어떤 상황에 계시든 상관없이, 적은 돈의 흐름이라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개인의 자산흐름을 한 번쯤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적극적인 상담을 해볼 수도 있겠죠. 어쩌면 '무료상담'이나 '무료재무설계'와 같은 비용부담이 전혀 없는 방법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금만 조사해보고, 조금만 찾아보면 현재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은 아주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그러한 방법들을 실행에 옮기느냐 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저는 오늘 본격적으로 통장을 나누고, 자동이체되는 목록들을 죽 나열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마지막으로, 20대 재테크 성공을 위한 재무설계 팁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 "재무설계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자"


솔직히 불필요하게 넓은 인맥보다는, 실효성있는 내게 필요한 전문가를 인맥으로 두면 좋겠죠. 내가 돈을 부리고 상대를 일하게 만들어야만 나에게 궁극의 도움이 된다고 어떤 블로거분께서 지적해주셨는데요. 저도 적극 공감합니다. 이 분야에서 제대로 된 인맥 하나 키우실 것을 진심으로 권해드리고 싶네요. 보다 적극적인 미팅이나 상담으로 실제 본인의 재테크에 득이 되실 수 있도록 잘 활용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억모으기, 무료재무설계, 재테크 투자 및 전문가의 맞춤형 재무플랜제공 - 리치플랜에셋


참고로 상담해주시는 분은 현재 소속이 리치플랜애셋이지만, 예전에는 이름만 대면 모두 아실만한 메이저 회사에 근무하셨고, 관련 정보도 풍부하신 분이죠. 최근에는 독자행보... 하루를 정말 바쁘게 보내시지만 상담신청하신 한 분 한 분께 모든 일에 우선하여! 재테크 재무설계 관련 도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겁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