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Real estate

타워형 아파트, 고층 아파트의 고충은?


<타워형 아파트, 고층 아파트의 고충은?>





1. 타워형, 타워팰리스처럼 아파트도 타워형이 대세...


;오늘은 '고층 아파트 타워형... 아파트의 문제'를 알아볼게요. 우선 타워형 아파트는 주록 고층... 주상복합아파트에서 채용하던 구조로 동, 서, 남, 북... 다양한 방향으로의 아파트 설계가 가능해서... 아파트의 "다양성"을 확보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일조권과 조망권이 뛰어나 최근 아파트 건축의 대세가 되었죠.


하지만 문제도 있습니다. 주로 고층아파트의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노인과 어린이에게 고소공포증을 유발하거나... 자연환기가 어려워 강제환기 시스템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죠.






2. 판상형, 일자형으로 줄줄이 늘어선 단조로운 모습...


; 일자형 아파트로 알고 있는 판상형 아파트는 과거 아파트가 우후죽순 생길 때, 가장 많이 사용된 구조이죠. 전체 세대가 남향으로 지을 수 있고, 남쪽과 북쪽으로 창문을 만들어 통풍도 잘되는 구조의 아파트입니다. 물론, 건축비도 타워형보다 저렴하죠.


하지만 도시의 미관이 너무 단조로워지고 앞에 지어진 아파트로 인해 일조권이나 조망권이 가려지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아파트의 구조 자체도 쉽게 자유자재로 바꿀 수 없죠.


일단,


"일조권"과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타워형 아파트가 큰 장점을 가진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최근 지어지는 브랜드 아파트는 거의 대부분 타워형으로 설계하고 있는 실정이죠.


하지만,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건축비'... 건축비가 올라가면 그만큼 그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층이 줄어들기 때문에... '양극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비를 줄이면서... 면적을 최적화시키고... 최대한 효율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면... 작은 면적에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효율성' 측면에서 건설회사들의 고민이 있겠지만... 결국 '건축공법'의 발전과 '설계'의 최적화에 달린 듯 합니다.



2014/07/21 - [재테크 투자 노하우] 모델하우스에서 현혹되어 놓치는 것


2014/07/22 - [재테크 투자 노하우] 부동산 직거래시 체크해야 할 한가지는?


2014/07/11 - 환테크, 최근 환율에 재테크하는 방법 한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