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영화로 1억 달러 벌기 정말 쉽다?", 예측할 수 없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화 - 과연?




"영화로 1억 달러 벌기 정말 쉽다?", 예측할 수 없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화 - 과연?


"대본에서 영화로"


지난 수십 년 동안 할리우드는 막대한 흥행 수입을 올린 초대작들을 많이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죠. 미국의 많은 영화들은 미국에서 개봉된 지 단 몇 주, 또는 어떤 경우에는 단 며칠 만에 외국에서도 개봉되기 때문입니다. 


일부 영화들은 전 세계에서 동시에 개봉되기도 하였습니다. 워너 브라더스 영화사의 미국 내 배급 담당 사장인 댄 펠먼은 이렇게 말합니다. 


“국제 시장은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생동감이 넘치는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영화를 제작할 때 그것을 세계적인 기회로 봅니다.” 


특히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할리우드에서 일어나는 일이 전 세계 연예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영화로 이윤을 남기는 것은 보기만큼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영화의 경우, 1억 달러(약 1000억 원) 이상은 벌어들여야 겨우 제작과 마케팅에 들어간 비용을 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화의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대중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에머리 대학교의 영화학 교수인 데이비드 쿡은 이렇게 말합니다. 


“특정한 순간에 대중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무엇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면 영화 제작자들은 어떻게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그 답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영화 제작 방법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화제작영화제작



"영화의 준비 단계는 기초 작업부터"


준비 단계는 흔히 영화 제작 과정 중에서 가장 오래 걸리는 과정이며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규모가 큰 작업이 다 그렇듯이, 영화 제작에서도 준비가 성공을 가늠하는 열쇠이죠. 준비 단계에서 투자한 한 푼 한 푼의 돈이 영화를 찍는 동안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절약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화 제작은 줄거리 구상으로 시작되는데, 그 줄거리는 허구일 수도 있고 실화에 바탕을 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구상이 끝나면 작가가 줄거리를 기초로 대본을 씁니다. 각본이라고도 불리는 대본은 최종판이 완성되기까지 여러 차례 수정을 거치기도 하는데, 이것을 촬영 대본이라고 하죠. 촬영 대본에는 영화에 나오는 대화 내용이 들어 있으며 배우들이 하게 될 행동도 간략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방향과 장면 전환 같은 기술적인 세부 사항들에 대한 지침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자에게 각본 판매 제의를 하는 것은 여전히 이 초기 단계에 있을 때입니다. 제작자는 어떤 종류의 각본에 관심을 갖게 될까요? 여름에 상영할 영화는 대개 10대 청소년과 20대 초중반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한 영화 평론가는 그들을 “팝콘 군중”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제작자는 아마 청소년들에게 호소력이 있는 소재에 끌릴 것입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모든 연령층을 포괄하는 대본이 훨씬 더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만화책에 등장하는 초인적 영웅에 대한 영화는 분명히 그 인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어린아이들의 마음을 끌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는 틀림없이 아이들을 데리고 극장에 가겠죠. 하지만 영화 제작자들은 10대 청소년들과 20대 초중반의 젊은이들을 어떻게 끌어들일 수 있을까요


“자극적인 내용”이 그들을 끌어들이는 비법이라고, 리자 먼디는 「워싱턴 포스트 매거진」에서 기술합니다. 영화에 상스러운 말과 심한 폭력 장면을 삽입하고 성적인 내용를 다루는 장면을 듬뿍 첨가하는 것은 “어느 연령층도 거리를 배회하도록 남겨 두지 않음으로 이익 발생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리자 먼디는 지적합니다.


제작자는 각본에 가능성이 있다는 느낌이 들면 그 각본을 사서 명망 있는 감독 및 유명한 배우와 계약을 맺으려고 할 것입니다. 유명한 감독이 만들고 정상급 스타가 출연하면 영화가 개봉될 때 흥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초기 단계에서도 거물급 스타들의 이름은 영화 제작 비용을 충당하는 데 필요한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준비 단계에서 하게 되는 또 다른 작업은 스토리보드(storyboard) 만들기입니다. 


스토리보드란 영화의 다양한 시퀀스(하나의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독립적인 구성단위), 특히 행동이 포함된 시퀀스를 묘사하는 일련의 스케치를 말합니다. 영화 촬영 기사의 청사진 역할을 하는 스토리보드는 촬영 중에 많은 시간을 절약해 줍니다. 감독 겸 시나리오 작가인 프랭크 대러본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촬영장에서 카메라 위치를 잡느라 왔다갔다 하면서 촬영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 한심한 일은 없습니다.”


준비 단계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그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촬영지는 어디로 할 것인가? 그곳에 가기 위해 여행을 해야 하는가? 내부 세트는 어떻게 설계하고 제작할 것인가? 의상이 필요한가? 조명, 분장, 헤어스타일은 누가 맡을 것인가? 음향, 특수 효과, 스턴트는 어떠한가?’ 


이러한 문제들은 한 프레임을 찍기 전에 고려할 필요가 있는 영화 제작의 많은 부면들 가운데 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막대한 제작비가 투입된 영화가 끝날 때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장면을 보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백 명이 수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많은 영화 촬영장에서 일해 온 한 기술자는 “장편 영화 하나를 만드는 데는 도시 하나를 이룰 정도로 많은 사람이 사용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준비 단계만 하더라도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게 되죠. 그러면 실제 영화제작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그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집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