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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의 제휴업체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 "전략적 제휴"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카드사의 제휴업체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 "전략적 제휴"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사업에 있어서 제휴는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을까요? 최근 온라인마케팅이 급속히 변화하고, 기업들이 이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면서 "전략적 제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저는 얼마 전 한 카드사의 제휴업체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요. 보험상품 소개 관련 내용이었죠. 아마도 카드발급을 하면서 개인정보 선택사항에 체크되었던, 보험사인 것 같았습니다.


이 경우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보험사는 그러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합리적인 고객을 "발굴"할 수 있었고, 무의미한 마케팅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더욱이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시켜 CS(고객서비스)분야에서도 큰 이점이 있었죠.


즉, 카드사의 결제시스템을 통해 고객과의 계약과 거래를 아주 편리한 방법으로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분명히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최근들어 많은 금융권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일이 된 것 같습니다.



상생을 위한 전략적 제휴, 가능한가?상생을 위한 전략적 제휴, 가능한가?



한 칼럼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제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이 칼럼의 중요한 "키워드"는 "협조를 통한 경쟁"입니다. 


어쩌면 전략적 제휴라는 것이 필수일지는 모르겠지만 결국은 "서로"가 "경쟁사"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 것이죠. 많은 학자들이 미래에는 결국 "기업이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바로 "독과점"의 이치때문이겠죠. 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이미 많은 기업들이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아이템과 콘텐츠를 계속 발굴해내지 않는다면, 기존의 시장은 레드오션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결국 새로운 시장에서 꾸준히 "선점"하는 기업만이 미래를 살아나갈 수 있으며,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하나의 기업만이 남게 되는 상황인 것이죠.


이 가운데 "제휴"라는 하나의 방식이 기업들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는 양날의 검이라고 말할 수 있죠. 그래도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이 모든 상황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으므로, 현재 기업들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상생관계"를 지속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또한 "전략적 제휴"가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과연 앞으로 이러한 "제휴"의 방식이 어떻게 더 변화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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