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Real estate

부동산투자전략 프롤로그, "토지투자 초보의 발칙한 접근"




"부동산투자전략을 세우려면 기본기부터 다져야 할 듯..."


이제 30대로 접어드니,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새록새록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잠깐 책을 들여다봤네요. 책의 내용 중에 "부동산학의 정의"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이러합니다.


"부동산의 가치증진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부동산에 대해 법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하는 종합 응용 사회과학이다"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먼저, 살펴볼 점은 부동산은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입지" 즉, 그 부동산의 위치입니다. 아무리 흙을 퍼나른다고 해도 부동산 고유의 위치는 변하지 않는 것이죠. 그렇다면 답은 간단해집니다. 사람들이 그 부동산의 위치로 몰리도록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역세권, 고속도로IC, 관광단지, 산업단지, 정부청사 등이 부동산 투자 요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바로 "사람"때문입니다. 결국 인구이동으로 인해 부동산의 가치는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 >>관련 내용보기 ]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점을 빼놓지 않아야 합니다. 그점은 바로 "어떤 땅이든 쓸모없는 땅은 없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버려진 땅도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방치되는 것이고, 그 가치도 떨어지는 것이죠. 만약 그 땅에 "적합한 용도"를 부여한다면, 가치는 올라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만큼 "용도"는 땅의 신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에서는 땅의 신분을 부여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구분해놓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거지역", "상업지역", "농림지역"등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지역들이 있죠. 여기에서 어떤 땅이 더 가치가 높을까요? 가격면으로 보면 "상업지역"의 땅이 가장 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사람들이 더 많이 지나다니기 때문입니다. [ >>도시개발에 대한 내용 보기 ]



도시지역의 모습도시지역의 모습



이처럼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려면 "적합한 용도"가 부여되어야 하고, 사람들이 몰려야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내용을 마스터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요?


앞에서 '부동산학'의 정의 가운데 "법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보통 법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 국가의 정책이나, 앞서 고려한 '용도지역', 부동산 거래, 세법 등 다양한 법들과 지자체 시행령들이 고려되어야 하죠. 어쩌면 일반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무료상담'이 널리 보급되어 있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측면은 부동산에 있어서 가장 많이 논의되고 실질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므로 일반인들에게도 생소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투자 가능성', '가치 상승의 정확성'에 있어서 조금은 통찰력과 분별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측면의 접근은 공학적, 물리적 부면에서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상황은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특히 부동산의 위치를 고려할 때, 고도, 경사도, 기후조건 등과 함께 인접한 땅이나 건물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눈썰미를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학 정의"를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고려해보았습니다. 


만약 지금 부동산 관련 투자를 준비하고 계시거나 '사업구상' 혹은 주거지역을 결정하려고 하신다면 '부동산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생활터전'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의 소중한 '재산'이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처음 시작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단 '방향과 목적'이 정해지면 하나씩 차근차근 접근할 수 있고, 우리의 눈에 '나아가야 할 길'이 보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지금 하나씩 차근차근 접근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분도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 >>무료상담 신청 ]


,